2018년에 입학한 중학생들은 2015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됩니다.

이에 대한 사항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시행년도


2017년부터 단계적으로 적용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초등학교 

 초등1~2

초등3~4 

초등5~5 

 

중학교 

 

중등1 

중등2 

중등3 

고등학교

 

고등1 

고등2 

고등3 




 2018 중학교 교과 학습평가 주요취지

  • 과정 중심의 평가 실시

  • 수행평가와 서·논술형 평가를 통한 창의력, 상호작용 능력, 문제해결 능력 신장

   - 수행평가는 수업 중 실시하며 (부모숙제가 아님), 교사의 평가권이 강화됨

  • 학교의 과목별 평가 세부계획 공개를 통해 학부모,학생의 신뢰도 제고

   - 학교별 공개내용 확인 필요.




 '성취평가제' 시행  


적용 학년

학업성취수준 표기 방법 

비고 

전 학년


  • 성취도(수강자수),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

  - 성취도는 'A-B-C-D'로 표기

  - 단, '자유학기'에는 서술식 기재


 체육, 예술교과는
 A-B-C만 기재


  • 학생들의 시험 부담에서 벗어난 과정중심 평가 실시
    - 자기성찰 평가, 학생 동료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오픈북 평가 등
  • 학습목표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노력 정도 등 평가결과를 생활기록부의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재


 자유학기의 성취평가 

  • 중간, 기말고사를 실시하지 않고, 100% 과정 중심 수행평가 및 형성평가를 실시하고,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에 서술식으로 평가
  • 학교별로 평가 방법, 시기, 내용을 자체 결정
  • 표기 예시

 수업 시간 자기 주도적인 태도로 수업에 참여하고 언어적 사고력과 창의적인 표현력이 뛰어남. 갈등 상황을 상황극 형식으로 만들어 역할극을 해봄으로써 상대의 입장과 처지를 고려하면서 공감을 유발하는 대화를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줌. 또한, 화단을 관찰한 뒤 관찰대상에 대여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시로 표현할 때, 다양한 표현 방식을 활용하여 급우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음. 급우들의 발표를 경청하고 적극적으로 평가 활동에 참여하여 발표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줌

  • '자유학기 활동상황'에 대한 특기사항을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에 기재
  • 표기 예시

 (연극 프로젝트)(○○시간) 연극과 드라마 대본 만들기 협력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

하고, 특정 상황을 연기하는 과제 수행 시 정확한 발음과 적합한 발성으로 표현함.

영상 촬영 시에 효율적인 연기 동선을 구상하기 위해 세심하게 살피고, 사실적인 연기와 창의적 연출에 대해 높은 흥미와 관심을 보임. 관련된 직업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자신의 진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 현실화하기 위해 계속 노력함



 자유학기의 이외 학기의 성취평가

  • 중간고사(지필평가) 시행하지 않음
  • 학기 중 서·논술형 평가 및 수행평가(50% 이상)와 기말고사(지필평가)를 합산하여 학기말 점수성적 산출
    - 2단위 과목은 20%이상 반영
  • 단, 기말 지필평가 없이 수행평가만으로도 점수성적 산출 가능


 실험 내용이 있는 과목(기술·가정, 정보 포함)의 평가

  • 실험평가를 학기말 총 배점의 20%이상 반영
    - 3단위 이상 : 수행평가(실험20%포함) 45%이상 반영
    - 2단위 이상 : 실험20%반영
    *실험 내용을 서·논술형으로 평가하는 것은 실험평가에 해당되지 않음


 영어 교과의 평가

  • 말하기, 듣기, 쓰기 평가를 전체 평가의 50% 이상 반영
  • 말하기 10% 이상 포함
    - 말하기, 듣기, 쓰기 평가 50%는 수행평가, 정기고사에 관계없이 혼합실시 가능
  • 예시

 예시1] 말하기 수행평가 10%, 쓰기 수행평가(포트폴리오) 35%, 정기고사 시 듣기 15% 

 예시2] 만하기 수행평가 15%, 쓰기 정기고사 서·논술형 35%, 듣기 정기고사 10%









참고 자료: 


2018학년도+중학교+교과학습평가+시행+계획.pdf


Posted by 이온의 일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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