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블로깅에 이어서 대망의(?) 5~6학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초5~6학년군, 어떤 특성이 있을까요?


1) 2차성장에 의한 몸과 마음의 변화가 발생하는 시기


2) 실과 교과목 도입


3) 영어교과 주당 시수 평균2시간 -> 3시간   (총 수업시수 증가)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어떤 부분이 달라지나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시행은 다음과 같고, 2019년도 부터 적용됩니다.


2017년부터 단계적으로 적용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초등학교 

 초등1~2

초등3~4 

초등5~5 

 

중학교 

 

중등1 

중등2 

중등3 

고등학교

 

고등1 

고등2 

고등3 



1) 국어 연극 대단원 신설

   : 함께하기때문에 협동심, 배려심이 향상됩고, 정서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2) 실과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

   : 소프트웨어(SW) 기초 소양 중심의 단원을 구성, 놀이처럼 재미있게 실과 교과에서

    17시간 이상 실시하게 됩니다.


  •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하고, 자신만의 간단한 프로그램 만들기
  • 응용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이나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학습은 최소화 하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프로그래밍을 통해 컴퓨터 사고력 신장에 중점


   참고 : SW정보제공 사이트(무료 교재 등) http://www.software.kr/um/main.do


3) 안전교육 강화

   : 안전은 항상 중요한 부분입니다.




 3. 중학교에서 자유학년제가 시행된다는데, 초등-중등 연계 활동은 어떻게 이루어 지나요?


중학교 자유학년제란 참여와 협력 중심의 체험활동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미 초등학교에서도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체험활동들이 포함되어 있고, 


국어 연극단원의 추가는 중학교의 협력종합예술활동과도 연계되어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자유학년제 프로그램을 따라 갈 수 있게 됩니다.





 4.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수업을 받게 되나요?


성취기준에 의거하여 과목 별 수업들이 구성되게 됩니다.


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재구성되고 있으며, 


참여와 협력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직접 체험활동과 생활이 연결되도록 구성되고,


협력적 인성을 기를 수 있는 토의, 토론 수업이 수행 될 예정입니다.


*성취기준 : 학습 결과로 교과학습 후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지식, 기능, 태도


이러한 체험은 예전에는 분단 단위로 이루어졌다면, 3~4명의 모둠 단위로 이루어 집니다.



상세한 성취 및 평가기준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초)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기준(5_6학년).hwp




참고자료 :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http://ncic.kice.re.kr/

              서울특별시교육청 영상 https://youtu.be/j0B6hbCsuMo





Posted by 이온의 일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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