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블로깅에 이어서 대망의(?) 5~6학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초5~6학년군, 어떤 특성이 있을까요? |
1) 2차성장에 의한 몸과 마음의 변화가 발생하는 시기
2) 실과 교과목 도입
3) 영어교과 주당 시수 평균2시간 -> 3시간 (총 수업시수 증가)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어떤 부분이 달라지나요?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시행은 다음과 같고, 2019년도 부터 적용됩니다.
2017년부터 단계적으로 적용 | ||||
구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초등학교 | 초등1~2 | 초등3~4 | 초등5~5 |
|
중학교 |
| 중등1 | 중등2 | 중등3 |
고등학교 |
| 고등1 | 고등2 | 고등3 |
1) 국어 연극 대단원 신설
: 함께하기때문에 협동심, 배려심이 향상됩고, 정서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2) 실과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
: 소프트웨어(SW) 기초 소양 중심의 단원을 구성, 놀이처럼 재미있게 실과 교과에서
17시간 이상 실시하게 됩니다.
|
참고 : SW정보제공 사이트(무료 교재 등) http://www.software.kr/um/main.do
3) 안전교육 강화
: 안전은 항상 중요한 부분입니다.
3. 중학교에서 자유학년제가 시행된다는데, 초등-중등 연계 활동은 어떻게 이루어 지나요? |
중학교 자유학년제란 참여와 협력 중심의 체험활동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미 초등학교에서도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체험활동들이 포함되어 있고,
국어 연극단원의 추가는 중학교의 협력종합예술활동과도 연계되어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자유학년제 프로그램을 따라 갈 수 있게 됩니다.
4.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수업을 받게 되나요? |
성취기준에 의거하여 과목 별 수업들이 구성되게 됩니다.
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재구성되고 있으며,
참여와 협력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직접 체험활동과 생활이 연결되도록 구성되고,
협력적 인성을 기를 수 있는 토의, 토론 수업이 수행 될 예정입니다.
*성취기준 : 학습 결과로 교과학습 후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지식, 기능, 태도 |
이러한 체험은 예전에는 분단 단위로 이루어졌다면, 3~4명의 모둠 단위로 이루어 집니다.
상세한 성취 및 평가기준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초)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기준(5_6학년).hwp
참고자료 :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http://ncic.kice.re.kr/
서울특별시교육청 영상 https://youtu.be/j0B6hbCsu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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